가지를 뻗은 것들은 아닌게 아니라 하루 이틀 사이에 봉오리 끝이 빨갛게 터질 것 같았다. 중부지방으로 치자면 보름에서 한 달 정도가 빠른 개화였다. (「천지간」,31쪽)
눈이 그치고 나서 홀연 날이 개이고 보름을 턱까지 쫓아온 달이 음력 12월 중순의 바다를 흔들고 있다. (「천지간」,32쪽)
여자를 만나고 그 여자에게 죽음을 느끼고, 연민에 이끌려 여자를 따라가게 된다. 그리고 여자에게 새로운 삶을 갖게 하는 인물이다. 작품에서 나는 독자에게 눈을 빌려주어 사건의 진행을 돕고 마지막에 문제를 해결하는 인물이다.
2) 여자 : 3개월 전 한 남자와 구계등에서 관계를 갖고 아이를
바다의 거리》(1994) 《새무덤》(1994) 《신라의 푸른 길》(1994), 장편 《옛날 영화를 보러 갔다》(1994), 중편 《피아노와 백합의 사막》(1995) 《천지간》(1996) 《빛의 걸음걸이》(1998) 등을 발표하며 1990년대 문단의 새로운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여로라는 흔한 구도 아래에서 주제로 돌입되는 수많은 장치들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그려내고 있다. 여기서 여로는 밋밋하게 뻗어 있는 외줄기 직선로가 아니다. 그 여로는 구계등에 이르러 부풀어오른다. 머뭇거림, 죽음에의 유혹에 이끌리기와 그것과의 싸움, 기억 속 과거와 현재의 갈등 등등으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할 때 드러난다. 시적 주체는 바로 전쟁 이전의 평화로운 세계를 추구하는데 이것은 현재 갈 수 없는 ‘북의 고향’을 그리며 나타나고 그로 인해 현재와 과거의 합일을 보여준다.
- ‘여성’과 ‘돌’이미지가 보여주는 합일의 세계
하기야 그 사이/3월이라는데/온 천지를 얼
그것은 화려한 밀레니엄 축제와 맞물리며 색깔을 잃어가는 것이 아니라 아이러니컬하게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 같다.
하원은 흑백의 이미지를 대변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고독한 순수 자아를 표상하고 있다.이런 흑백과 순수자아의 이미지인 하원은 진한 코발트빛 시계, 푸른 바다와 하늘색 블라
(2) 현실적 이미지
근대로 가까워 올수록 문학 작품에서 막연한 관념으로만 그려지던 바다가 현실감을 획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조선시대의 바다는 어촌에서 한가하게 지내는 삶을 그린 어부가류에서 나타나듯 관념적인 여가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왜구의 침략으로 인해 전쟁의 공간으로 그려지
간과 이복자매 하원과 정원의 동성애적 요소, 주인공과 두 자매의 사랑이라는 자극적인 소재들이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일처럼 느껴지게 한다. 흔히 국어 시간에 배워오던 근대 문학들에서 느껴지던 픽션이라는 이미지 대신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거나, 내 경험이라는 착각이 들 정도의 섬뜻
제 2 절 연구의 목적
영화 속 공간에 따라서 보는 사람이 느끼는 감동의 깊이는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그만큼 영화에 있어서 공간이란 중요한 부분이다.
영화는 기억을 전달하는 투명한 매체가 아니다. 오히려 기억은 그 매체 속에 거주하고 있고, 그 매체를 통해 만들어지고 형체를 지니게 되며 내
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